금융소비자 보호안내

  1. 조회수 : 273
  2. 2023-10-16
[소비자권익 보호 조치] 소비자경보 '주의' 발령 안내_자동차 정비업체 관련 보험사기

안녕하세요.

 

BMW 파이낸셜 서비스 코리아㈜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.

 

금융감독원에서 보이스피싱 및 금융사기 예방을 위해 소비자경보를 발령하였습니다. 금융소비자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 당부 드립니다.

 

 

소비자경보 내용

◈ 자동차 정비업체가 보험사에 보험금을 허위·과장청구하여 보험사기로 처벌*받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.

   * 보험사기방지 특별법 제8조에 따라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함

 ○ 일부 자동차 정비업체의 “이번 기회에 다 고치시고, 비용은 자동차보험으로 처리하세요”라는 보험 사기 제안에 동조하거나 가담하지 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.


◈ 자동차 정비업체의 보험사기 관련 판결사례를 중심으로 보험사기 예방을 위한 소비자 유의사항을 안내드립니다.

  ① 소비자가 정비업체의 “자동차보험 접수하시면 무상으로 수리해드릴게요”라는 유혹에 넘어갈 경우 보험 사기로 처벌 받을 수 있어요!

  ② 정비업체의 허위·과장청구로 보험금이 과다 지급되면 자동차 보험료가 되는 등 선량한 소비자에게 피해가 전가될 수 있어요!

  ③ 정비업체가 발급한 정비명세서의 수리비가 과다하거나 정비내역이 부풀려 기재되는 등 보험사기가 의심되면 금융감독원에 신고(☎1332)하세요!

 

상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살펴주시기 바랍니다. 

 

 

감사합니다.

BMW 파이낸셜 서비스 코리아㈜ 소비자보호팀
TOP